RFID

장치의 설계와 기술 컨설팅

RFID 홈페이지 개설에 따른 공학박사 네비야 히데유키

여러분 안녕하세요. 엠플렛 통신연구소 네비야 히데유키 입니다. 제 RFID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RFID의 인연은 198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전 직장에서 레이더기술을 응용한 신규사업의 개발을 하는 팀에 소속되었습니다. 레이더는 타겟에게 펄스장 전파를 부딪쳐서 그 반사신호를 수신시각과 펄스전파의 송신시간 간의 시차를 계산, 타겟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을 응용한 신규기술로서 어떤 것이 가능할지 생각했습니다.

과거 레이더 기술로서 미국에서 제2차세계대전 당시 야간 공중전을 하고 있는 전투기 중 적과 아군을 식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레이더를 사용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술에 해당하는 문헌이나 자료를 당시에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레이더기술을 사용하여 적인지 아군인지 식별하는 기술은 아군이라는 식별정보를 사용한 반사파의 변조를 걸어 식별하는 방식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 변조를 어떻게 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위한 멤버(전원 아마추어무선사이며 무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멤버로 구성되어있습니다.)와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의 중앙연구소의 분들께 지도를 받으며 1984년 RFID의 원형이 되는 “FA용 트랜스폰더” 시작을 했습니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돌입과 “RFID”에 대한 주목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줄임말로서 질문기(리더)로부터 전파의 정보를 기억한 응답기(RF태그)에 향해 송신하여 응답기가 그 전파를 반사할 때 기억한 정보를 반사기(RF 태그) 에 더해 응답하는 근거리 무선 통신 시스템입니다.

1984년 자동차의 제조라인에서는 FA용 트랜스폰더라고 하는 명칭으로 자동차에 설치하는 태그에 전파를 부딪쳐 반사될 때의 식별(ID)정보를 얻어내는2.45GHz “RFID”시스템의 시작을 하였습니다. 당시, 관동전파관리국에서 실험국면허 신청을 위해 방문했을 때, “과거 이러한 무선설비가 사용된 실적이 없다” 는 이유로 국내에서의 사용허가 가능성이 굉장히 낮다는 답변을 받아(저는 면허 허가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FA용 트랜스폰더(=RFID)” 시스템의 실용화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로부터 20년뒤 전세계의 키워드로서 “유비쿼터스 정보사회”가 주목받게 되어 모든 물건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무선정보단말인 “RFID”가 굉장한 주목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2003년 4월 RFID기술의 정리를 위해 “유비쿼터스 무선공학과 미약한 RFID (도쿄전기대학출판국)” 를 집필하였습니다.

Copyright(c) AMPLET Communication Laboratory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http://f-tpl.com